기사 메일전송
호매실 연장사업 또 좌절 ,서수원 주민들 "분노" - 경기도와 수원시 각각 대응방안 모색
  • 기사등록 2019-01-29 12:39:04
  • 기사수정 2019-01-29 12:59:19
기사수정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 조기추진 결의대회 모습=자료사진


[경기뉴스탑(수원)=전순애 기자]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총 24조1000억원 규모의 23개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다. 관심을 모았던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사업을 비롯한 수도권 사업은 이번 선정과정에서 배제됐다.


정부는 29일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예타 면제 사업 선정 결과를 확정·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프로젝트의 취지가 지역균형발전인 점을 고려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사업은 원칙적으로 제외했다면서 다만 수도권이지만 낙후된 접경지역을 배려해 도봉산 포천선(옥정~포천) 사업’은 예타면제 대상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체없이 입장문을 내고 "정부의 도봉산 포천선(옥정~포천)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결정을 적극 환영한다"면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서 제외된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표했다.


경기도는 입장문에서 "이 사업은 이미 2003년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을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광역교통개선부담금 5,000억 원이 확보돼 있어 최소한의 재정 투입으로도 추진이 가능한 상황"이라면서 "지난 2006년 호매실 택지개발 시 정부가 해당 사업 추진을 약속한 만큼, 경기도는 국가 정책에 대한 신뢰도 제고를 위해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10년 넘게 사업이 지연되면서 극심한 교통난에 시달리고 있는 경기 서남부 주민들의 아픔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주민들의 숙원이 반드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수원시도 이날 오전 제1부시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염태영 수원시장도 김진표 의원 등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신분당선 연장사업에 대한 대처방안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호매실을 비롯한 서수원 주민들은 허탈감과 분노에 휩싸였다.

주민 김 모씨(54)는 "안타깝고 허망하다"며 "주민들이 중심이되어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주민 최 모씨(45)는 "정부의 대국민 사기극을 이대로 방치 할수 없다" 며 "호매실총연합회 등 주민자치기구를 중심으로 일치단결하여 호매실 연장사업이 조기에 추진되도록 힘을 모아야 할때"라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9-01-29 12:39: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