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사수정




안양시청(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안양)=장동근 기자] 안양시가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혁신적 기술의 시장진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기초지자체로는 처음으로 규제샌드박스 전 과정을 밀착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규제샌드박스는 신기술·서비스의 시장출시 및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일정기간 동안 규제면제 또는 유예하게 해 실증특례와 시장출시를 지원하는 제도다. 2019년 정부정책으로 시행됐다.


혁신기술의 시장진입을 독려하는 제도인 것이다. 하지만 규제샌드박스 과정이 흔히재판에 비유될 정도로 일반 기업으로서는 접근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안양시는 이에 전화(031-8045-2211) 및 방문 등의 창구를 통해 기업을 어렵게 하는 규제발굴에 주력해오고 있다. 아울러 규제샌드박스 신청서 작성, 법리검토 및 대응논리 개발, 부처협의, 안건성숙 조력, 실증 및 시장 진입까지 규제샌드박스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한다.


이런 가운데 규제혁신의 성과를 시민과 공유하고자 규제샌드박스 통과 제품의 체험을 겸한 전시공간을 시청사 별관 1층에 마련, 지난달 23일부터 운영 중이다.


그 첫 전시물인 부동산포스의큐브 TVICT를 활용한 양방향 디지털사이니지 부동산 거래 플랫폼으로 2020규제샌드박스실증특례를 획득한 제품이다.


디지털 사이니지와 매물관리ERP 프로그램을 연동해 부동산 매물정보를 표시하고, 변경사항 즉각 반영과 허위매물 차단, QR코드를 이용한 실시간 거래예약 접수 등이 가능하다. 2020년 행정안전부 적극행정을 통한 규제애로 해소 우수사례에도 선정된 바 있다.


또 루씨엠()Smart AED는 기존 AED(자동심장충격기)의 관리 부실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세계 최초 IoT기반 AED통합관리플랫폼이다. 2019년 전국 최초로 규제샌드박스임시허가를 획득해 시장진입에 성공했다.


IoT를 기반으로 응급 심 정지 환자의 생명 구조율을 10배 이상 제고하는 혁신성을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제품 및 산업부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도 인증 받았다.


2020년 행안부 규제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안양시에 전국 1위의 영광을 안겨준 제품이기도 하다.


최대호 시장은“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춘 신산업 신기술 규제혁신을 통해 지역경제를 견인하겠다. 규제샌드박스 지원사업에 대한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1-08-05 21:53:04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