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 버스정보 서비스’ 이용 만족도 85.2점, 전년 대비 0.7점 상승
  • 기사등록 2022-11-30 10:47:50
기사수정



경기도청 광교신청사(자료사진=경기뉴스탑DB)


[경기뉴스탑(수원)=장동근 기자]경기도는 ‘2022년 경기버스정보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전년 대비 0.7점 상승한 85.2(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43%)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을 통해 지난 1011일부터 1028일까지 3주에 걸쳐 진행된 이번 조사는, 1,630명의 경기버스정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번 만족도 점수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50)요소별 만족도(50)를 종합한 방식으로 산출됐다. 요소별 만족도 세부 지표는 정보 정확성, 서비스 종류 적정성, 안정성, 편리성, 혁신성 총 5가지다.

조사 결과 전반적 만족도85.9점으로 전년 대비 0.4점 높게 나타났고, ‘요소별 만족도84.5점으로 전년 대비 1.1점 높게 나타났다.

특히 요소별 만족도 중 서비스 종류 적정성은 전년 대비 1.6점 상승하며 전체적인 이용자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데 이바지했다.

이용자들은 경기버스정보의 가장 개선된 점으로 정확도가 높아짐(79.4%, 중복응답)을 꼽았고,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정보는 빈자리 정보(41.1%, 중복응답)차내 혼잡정보(34.5%, 중복응답)라고 대답했다.

향후 개선할 점은 도착 정보 정확도 향상(58.4%, 중복응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수치로,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버스정보의 정확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버스정보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버스정보가 정확해서(78.4%, 중복응답)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앞으로도 공공성 유지를 위해 버스정보 서비스를 계속 운영해야 한다(86.0%)라는 의견이 대다수인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가 지난해와 올해 신규 도입한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도 조사됐다.

지난해 3월부터 버스 무정차 근절을 위해 도입한 승차벨 서비스는 주 1회 이상 이용 비율이 13.0%이었고, 만족도는 69.3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상 이용자 만족도가 77.8점으로 다른 연령대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1069.3, 2067.4, 3067.3, 4069.9

관련기사
0
  • 기사등록 2022-11-30 10:47:5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