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포시, 미국흰불나방 등 ‘돌발해충’ 방제 작업 - 무더위 및 국지성 호우 등 이상기온으로 해충 증식 - 예찰 통해 돌발해충 심각 지역은 수시로 긴급 방제
  • 기사등록 2023-08-31 17:21:55
기사수정

[경기뉴스탑(김포)=육영미 기자]김포시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개체 수가 급증하는 ‘돌발해충’의 확산을 방지하고, 도로변 가로수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방제 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빠른 속도로 급증하는 ‘미국흰불나방’은 벚나무 등의 활엽수의 잎을 갉아 먹어 수목의 광합성 작용을 방해해 고사하게 만드는 악성 해충 중 하나다. 특히 올해는 폭염과 국지성 호우가 반복되는 이상기온 현상이 미국흰불나방 등의 해충 증식에 우호적인 환경이 됐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전국적인 현상으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지난 16일을 기해 제주를 제외한 전국에 산림병해충 발생 예보를 ‘관심’에서 ‘경계’로 단계를 상향했다.

 

 

김포시는 매년 가로수에 대한 정기 방제를 4회에 걸쳐 실시하고 있다. 특히 산림병해충 발생 예보가 상향함에 따라 지난 16일부터 25일까지 관내 전 지역에 대한 병해충 방제 작업을 실시했으며, 지속적인 예찰을 통해 돌발해충이 심각한 지역은 수시로 긴급방제 중이다.

 

시 관계자는 “고온다습한 날씨가 지속하는 등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유충의 생존·활동량이 증가해 예년과 달리 병해충 피해가 심각한 상태로 병해충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가로수 병해충으로 인한 수목 피해와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8-31 17:21: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